설립목적

미술평론가, Museum, Gallery, Auction, Art fair 등 Curator, 기획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기초 학문은 물론 변화하는 글로벌 문화에 부응하는 경쟁력있는 연구시스템을 운영한다. 

 
본 학회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미술평론·경영전공 및 사학과 미술사전공 박사과정,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중 이론분야연구자로서 재학생과 동문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자문위원으로 교수진이 참여하고 있다. 설립의 목적과 연구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한국미술의 새로운 방향모색과 급변하는 세계미술사조의 변화에 발맞추어 미술사상, 미술사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미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안이며, 다른 하나는 미술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경영전략과 기획, 미술시장관련 제반 연구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본 학회는 회원 상호간의 협력을 통하여 학술적인 토론과 공동연구와 평가에 바탕을 두고 미술이론분야의 전문가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점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정한다.

이와 더불어서 회원들은 보다 현실에 바탕을 둔 연구내용을 설정하여 년간 1회의 학회지를 발간하며, 재학생과 동문들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학술적인 친목을 도모하고 년간 1회의 세미나를 개최한다.

중단기적으로는 연구결과에 대한 단행본 발간과 해외학술계와의 연계에 의한 공동연구와 박물관, 미술관이나 화랑계 등이나 주요 미술단체와 연계하여 공동연구나 협력관계를 구축해가는 방안을 통하여 보다 현장에 입각한 교육체계를 형성하고 그 응용적인 시스템을 갖추어 나간다.